티스토리 뷰

* 지난 2020년 8월 25일부터 9월 4일 새벽까지 코로나 시대에 혼자 가 본 아프리카 출장기를 사진과 동영상 그리고 기억에 근거해 기록해 둔다.

 

해외 입국자에 대한 14일간의 의무 자가 격리 기간이라는 시간을 견뎌 보자는 의도도 있지만, 코로나 시대에 아프리카를 다녀온 사람들의 이야기를 쉽게 찾아볼 수 없어 기록해 본다는 의도도 있다.

 

물론, 나는 출장을 떠나기 전 한국에서 수차례, 아프리카 현지에서 2번, 귀국해서 1번 코로나 테스트를 받았으며 모두 음성 판정을 받았고, 2020년 9월 17일 정오에 무사히 해외 입국자 의무 자가 격리에서 해제되었다.


아침 7시를 넘어 시작한 사파리 투어를 마칠 때쯤 시간을 보니 12시에 가까워지고 있었다.

 

투어 내내 아무것도 먹거나 마시지 못해, 목이 마르고 배가 고프기도 했으며, 가이드 겸 운전기사 역할을 하느라 고생한 Bernard 에게 점심 한 끼를 사주고 싶어 얼른 호텔로 돌아가자고 말했다.

 

호텔 근처 'YaYa Center' 에서 점심을 해결하고, Bernard 에게 주어야 할 케냐 실링이 부족해 가지고 있던 달러를 환전해야 했으며, 가족들과 지인들에게 선물하려고 어제 미리 봐 두었던 케냐산 'AA' 커피도 구매할 생각이었다. 

 

[나이로비 국립공원에서 호텔로 돌아가는 길에 있던 'Galleria' 쇼핑몰. 일요일이어서 그런지 몰라도, 코로나를 느끼지 못할 만큼 사람들이 많았고, 나이로비 거주자로 보이는 백인들과 차도르를 두른 무슬림 여성들 그리고 카피에를 머리에 두른 아랍인 등 인종도 다양했다. 물론 그 시각 Galleria 몰의 유일한 동양인이었던 나도 다양한 인종 구성에 한몫했을 것이다.]

Bernard 는 YaYa Center 까지 갈 필요 없이 공원 근처에 YaYa Center 보다 더 좋은 쇼핑몰이 있으니, 거기로 가자고 했다.

 

01234
[얼핏 보기에 테이블에 앉아 있던 사람들이 시원한 맥주를 즐기는 것 같아 얼른 들어간 레스토랑. 그러나 그들이 마시고 있던 것은 '생강이 들어간 따뜻한 레모네이드와 벌꿀' 이었다. Bernard 에게 먹고 싶은 것을 시키라고 말했더니, 치킨을 주문했다]    

시원한 생맥주 한 잔을 들이켜고 싶었지만, 역시 여기는 한국이 아니었다. 그리고 이곳에서도 'M-PESA' 와 마주쳤으며 모든 POS 단말기는 무선이라는 것이 눈에 띄었다. 

 

012
[Galleria 쇼핑몰 1층에 있던 삼성 휴대폰 매장과 한국에서 이제는 볼 수 없어 반갑기까지 했던 '까르푸'. 다양한 케냐 커피를 구경할 수 있었지만, 이곳 역시 출입자들에 대한 체온 검사, 손 세정제 바르기, 마스크 착용에 대한 엄격한 통제가 이루어지고 있었다. 계산을 마치고 나올 때 계산원에게 내민 케냐 실링 현금은 이곳에서도 환영받지 못했고, M-PESA 나 혹은 카드 결제를 요구했다] 
[쇼핑몰 입구에 마련되어 있던 '천 마스크' 판매대. 사진을 찍어도 되겠느냐고 물었더니, 상관은 없는데, 어느 나라에서 왔냐고 물었다. 한국에서 왔다고 하니, "South Korea 는 아직도 이동에 제한이 없냐"고 되물었다. 대단한 나라라며 엄지를 치켜세웠다.]

 

0123
[까르푸에서 구매한 케냐산 'AA' 커피들. 마침 할인 행사를 하고 있어서 한 개에 700 케냐 실링 (한화 약 7,500 원) 을 넘어가는 것은 없었다. 두바이로 이동해야 하는 일정이 아니었다면, 더 구매할 수도 있었지만 그러질 못했다.]   

쇼핑몰에서 호텔로 돌아오려고 차에 올라탔는데, Bernard 가 이 지역은 'Karen Area' 이며 이 주변이 모두 커피 농장이라고 설명해 주었다.

 

'Karen?' 

'혹시 영화 <아웃 오브 아프리카>에 나오는 그 Karen?'

 

"Bernard, 혹시 영화 <아웃 오브 아프리카> 여주인공이 살던 곳이 케냐야?"

 

"엉. 맞아. 근처에 그 여자 살던 곳을 박물관으로 만들어 놓은 곳도 있어"

"그래? 여기서 거기 가려면 멀어?"

 

"가까워. 차로 한 15분?"

 

 

 

원래 사파리 투어에 드는 비용으로 약속했던 금액에 700 실링을 더 주기로 하고 <Karen Blixen 박물관> 으로 차를 돌렸다.

 

[Karen Blixen 박물관에 대한 케냐 국립 박물관 소개글. 사파리 투어 도중 사진과 동영상을 많이 찍고 중간 중간에 친구들과 톡을 해서 인지, 휴대폰의 배터리가 나가 버려 Karen Blixen 박물관에서는 사진을 찍지 못했다. 나중에 안 사실이지만, 박물관 내부에서의 사진 촬영은 원래 금지되어 있었다.]

"소설의 제목 <아웃 오브 아프리카> 는 ‘아프리카를 떠나며’ 가 아니라, ‘아프리카로부터’ 라는 뜻이 됩니다."

markynkim.tistory.com/218

 

카렌의 옛 집을 보러 나서면서, 떠올랐던 문장이 비로소 이해가 되었다.

 

내일이면 나도 여기를 떠나야 하지만, 걱정과 불안을 잔뜩 껴안고 향했던 아프리카가 이제는 조금 더 머물고 싶어질만큼 편안해진 것 같았다.

 

'겨우 일주일 남짓 머물러 봤는데, 편안하다는 생각이 다 드네.'  

 

생활인으로서의 시선이 아닌 여행자로서의 비겁한 시선이 다시 고개를 들고 있었다.

 

youtu.be/OHW7a5hJJfU?t=1

♬ John Barry 존 배리 - Main Title from 영화 <Out Of Africa>, "I had a Farm in Africa"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