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지난 2020년 8월 25일부터 9월 4일 새벽까지 코로나 시대에 혼자 가 본 아프리카 출장기를 사진과 동영상 그리고 기억에 근거해 기록해 둔다.

 

해외 입국자에 대한 14일간의 의무 자가 격리 기간이라는 시간을 견뎌 보자는 의도도 있지만, 코로나 시대에 아프리카를 다녀온 사람들의 이야기를 쉽게 찾아볼 수 없어 기록해 본다는 의도도 있다.

 

물론, 나는 출장을 떠나기 전 한국에서 수차례, 아프리카 현지에서 2번, 귀국해서 1번 코로나 테스트를 받았으며 모두 음성 판정을 받았고, 2020년 9월 17일 정오에 무사히 해외 입국자 의무 자가 격리에서 해제되었다.


차에서 나를 기다리던 Bernard 에게 핸드폰 배터리가 다 되어 카렌의 옛집에서는 아무것도 찍지 못했다고 하자, 

그는 특유의 하이톤의 감탄사를 내뱉으며 자기 일인 것처럼 아쉬워했는데, 그 목소리와 몸짓이 귀여웠다.

 

"엥? 나한테 진작 말하지. 나 충전기 있는데."

 

카렌의 옛집에서 나와 호텔로 향했다.

지금부터는 내일 나이로비를 떠나 두바이로 향할 준비를 이것저것 해야 했기 때문이었다.

 

John 과 함께 이동하기 위해 월요일에 두바이로 향하는 유일한 항공편인 'Kenya Airways' 항공권을 예매해야 했고,

아울러 나의 기존 'Emirates 항공편' 또한 변경해야 했으며,

 

Bernard 와 점심 식사를 하고 있을 때, John 이 WhatsApp 메시지로 곧 통보될거라고 미리 알려 준 "코로나 테스트 결과" 또한 기다려야 했다.

 

게다가, 월요일 오전에 수출 에이전트 Paul 이 케냐 국세청으로부터 수령한다고 말했던 통관 서류가 발급된다는 것을 전제로,

 

Calvin 과의 새로운 계약서 초안 역시 작성해서 미리 보내두어야 했다.

 

[카렌의 집에서 호텔로 돌아오는 길에서 만난 나이로비의 한 시장의 풍경. Bernard 가 차 안에 틀어 놓은 음악들이 귀에 익어서 가만히 생각해 보았더니, 내가 중.고등학교 시절에 자주 듣던 미국 팝 음악들이었다. 어떻게 이 노래들을 알고 있냐고 Bernard 에게 물어봤는데, 얼마 전에 구입한 음악들이라고 했다. 아프리카 케냐의 자가용 택시 안에서, 중고등학교 시절 AFKN 라디오 프로그램인 American Top-40 를 통해 들었던 미국 팝 음악을 소환한다는 것은 정말이지 상상조차 해 본 적도 없었던 광경이었다.] 

Bernard 는 일요일 오후라서 길이 막힌다며, 잘 닦인 도로 대신에 포장이 안된 길로 둘러서 가자고 했다.

 

준비해야 할 일들이 많아 마음이 바쁘긴 했지만, 한국에서처럼 미터기가 달린 택시도 아니고, 여행자의 시선으로 여행지의 시장을 구경할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했다.

 

나무 작대기와 허름한 천으로 대충 바람만 막아 놓은 가판을 사이에 두고, 오가는 사람들에게 과일과 옷가지와 마실 것을 팔고 있는 노점들.

 

울퉁불퉁한 흙바닥 도로와 묘하게 어울리는 매끈한 차량.

 

색이 군데군데 바랜 겉모습을 한 채, 'Professor', 'Artist' 같은 단어를 정성 들여 손으로 쓴 간판들을 액세사리처럼 달고, 흙바닥 도로변에 서 있는 키 낮은 건물들. 

 

Bernard 의 차 뒷좌석에 앉아 눈에 들어오는 차창 밖 풍경을 보며 나는 생각했다.

 

"멀리서 보는 것과 가까이서 보는 것은 정말 다르지요. 여행과 이민이 다른 것처럼"

markynkim.tistory.com/1010 

 

Bernard 에게 수고비로 줄 케냐 실링을 환전하러 YaYa Center 에 다시 들렀다.

 

건물 주차장 입구에서 군복을 입은 경비 요원들이 차량의 구석구석을 검사하고 있을 때, 문득 궁금해져 Bernard 에게 물었다.

 

"Hey, Bernard. YaYa 가 무슨 뜻이야?"

"YaYa는 우리 지역 말인데, Maid 라는 뜻이야"

 

0123
[YaYa Center 페이스북 페이지와 홈페이지에 게시된 사진과 내가 찍은 층별 안내도]

'웨스턴 유니온'의 가맹점이라는 간판을 달고 있던 YaYa 센터 내의 환전소에는 코로나 팬데믹 이후 일요일에는 영업하지 않는다는 안내문이 붙어 있었다.

 

결국, 비싼 수수료를 감수하고 또다시 ATM 기를 이용해야만 했다. 

 

언제 나이로비를 떠나느냐고 묻던 Bernard 는 케냐의 국제선 항공편이 6개월여만에 다시 열린 지난 8월 1일 이후부터 단 하루도 쉴 수 없었노라면서, 나를 호텔에 내려다 주자마자 다시 공항으로 예약된 손님을 픽업하러 떠났다.

 

'그래. 6개월 동안이나 원래 하던 일을 못하고 있었으니, 처자식 책임지려면 열심히 해야지.'

'9명의 아내가 있었다던 할아버지와 6명의 아내가 있다는 아버지보다는 그나마 아내가 한 명이라던 Bernard 가 나은 편일까.'

 

어느새 시간은 오후 3시를 넘어서고 있었고, 나도 내일을 위해 일요일 오후와 저녁으로 이어지는 시간을 부지런히 움직여야 했다.

 

[테스트를 받은 지 하루가 지나 도착한 코로나 검사 결과 통보 이메일. 'It is Negative' 라는 말에 안도했지만, 단 몇 시간이면 결과를 통보 받을 수 있다고 했었던 John의 말과는 차이가 있어서 당혹스러웠다]

새로 합의된 조항을 추가하고, 이제는 필요없게 된 조항을 삭제한 새로운 계약서 초안을 다시 만들어 John 에게 보내 둔 후, 항공편을 새로 예약하고, 기존 항공편을 변경하며 바쁘게 일요일 오후와 저녁 시간을 보냈다. 

 

그 사이, 계약서를 마무리 한 후에 함께 저녁을 먹자며 연락한다고 했던, John 이 급한 약속 때문에 갈 수 없게 되어 미안하다며 내일 아침 일찍 호텔로 오겠다는 연락을 해왔다.

 

"괜찮아 John. 저녁 먹는 일도 중요하지만, 난 우리가 새로운 계약서에 싸인을 하고, 함께 두바이로 넘어가는 일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해. Calvin 과 빨리 검토해서 내일 아침에는 사인하도록 하자. 밤 10시 비행기이긴 하지만, 병원에 가서 코로나 음성 판정서도 받아야 하고, 내일 할 일이 많아."

 

"그래. 그럼, 내일 아침 8시에 호텔로 내가 데리러 갈 께."

 

나는 괜찮다고 말하고 있었지만, 속내는 코로나 시대에 저녁 7시가 넘으면 대부분의 레스토랑이 문을 닫을 시간에 외출을 한다는 것이 왠지 마뜩찮아서였다.

 

게다가, 저녁 먹자고 먼저 전화를 해 온 John 이, 약속 시간에서 한참이나 지난 시각에, 그것도 내가 얼마나 더 기다려야 하냐고 채근을 하고 나서야 연락해 온 것에 대해 약간 기분이 상해 있었기 때문이기도 했다.

 

[John 과의 저녁 약속을 취소하고 섭취한 케냐산 맥주와 케냐산 아몬드. 통행금지가 시행되고 있는 코로나 시대의 나이로비에 온 여행자는 밤에 할 수 있는 일이 그다지 많지 않았다]

 

 

[호텔로 돌아오는 길에 Bernard의 차 안에서 들었던, Roxette 의 'It Must Have Been Love'.

영화 <프리티 우먼>에 삽입되어 빌보드 차트 1위에까지 올랐던 노래라고 Wikipedia 가 설명해 주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