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지난 2020년 8월 25일부터 9월 4일 새벽까지 코로나 시대에 혼자 가 본 아프리카 출장기를 사진과 동영상 그리고 기억에 근거해 기록해 둔다.

 

해외 입국자에 대한 14일간의 의무 자가 격리 기간이라는 시간을 견뎌 보자는 의도도 있지만, 코로나 시대에 아프리카를 다녀온 사람들의 이야기를 쉽게 찾아볼 수 없어 기록해 본다는 의도도 있다.

 

물론, 나는 출장을 떠나기 전 한국에서 수차례, 아프리카 현지에서 2번, 귀국해서 1번 코로나 테스트를 받았으며 모두 음성 판정을 받았고, 출장기를 포스트 하고 있는 지금, 비어있는 부산의 어머니 집에서 자가 격리 중에 있다.


나이로비 국립공원 사파리 투어를 가기로 결정하고, 관련 정보들을 인터넷에서 찾아보았다.

 

[나이로비 국립공원 홈페이지]

도심에서 멀지 않은 곳에 있는 세계 유일의 야생 동물 국립공원이라는 소개가 호기심을 더 자극했는데, 구글에 의하면 일요일에는 영업하지 않는다고 소개되어 있었다.

 

'흠. 일요일에는 영업하지 않는다고? 그런데 아까 Wilson 은 그룹 투어에 빈자리가 있다고 했는데.'

 

낮에 만났던 택시 기사 'Bernard' 에게 연락해 이것저것 물어보았다.

 

그에 의하면 일요일에도 국립공원은 영업을 하며, 자기는 코로나 이전에 매주 관광객들이나 자신의 가족들과 함께 갔었노라고 이야기해줬다.

 

'가격에서 별 차이가 없으면, Bernard 의 차를 타고 한 번 가봐야겠다. 그룹 투어라면, 내 마음대로 차를 세워서 볼 수는 없을테고. 더군다나 그룹 투어에 올 사람들이 4시간 동안의 투어 내내 마스크를 제대로 쓰고 있을지도 모르겠고.'

 

다행히 Bernard 의 차를 타고 가는 것이 그룹 투어와는 가격에서 큰 차이가 없어, 그룹 투어를 취소하고 그의 차를 타고 가기로 했다.

 

어제 Bernard 가 코로나 때문에 6개월 동안 수입이 절반 이상으로 줄어드는 바람에, 아내와 아이들을 위해 닥치는 대로 일을 하고 있다고 볼멘소리를 한 것이 기억나기도 했고,

 

그의 말대로 자주 와 봤던 곳이라면, 그의 가이드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이었다. 

 

 

[호텔에 늦게 도착한 Bernard 와 함께 나이로비 국립공원으로 가는 길. 호텔에서 차로 불과 십여 분 거리에 있었는데, 나이로비 도로에는 '로터리'가 많았다. 그리고 Bernard 의 할아버지와 아버지는 '부인들'이 많았다.] 

0123
[Bernard 가 사파리 투어 전에 들렀던 주유소에서 'M-PESA'로 결제하는 장면. 일 결제한도가 정해져 있으며, 사용자 및 가맹점의 등록된 고유번호와 QR Code 만 있으면 거래가 이루어졌다.]

 

호텔에 늦게 도착한 Bernard 는 미안하다는 말을 내게 하고 있었는데, 표정과 몸짓이 밉지 않았다.

 

아프리카인 특유의 얼렁뚱땅 넘어가는 것이 이런 거구나 생각했지만, 어제 내가 건네준 '비말 차단용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었기 때문이었을지도 모른다.  

 

[공원 정문을 통과한 후 주차장에서 손을 씻고, 체온 체크를 해야 했다. 그룹 투어를 나온 사람들을 태울 사파리 전용 차량들이 눈에 띄었다.] 

[호텔 프론트 데스크 직원인 Wilson 이 알려주었던 대로, 일회용 생수병은 반입 불가였다]

 

공원 입구를 지나 주차장 앞에서 손을 씻고, 체온을 잰 다음 사파리 입장 티켓을 끊기 위해, 사파리 입구로 이동했다.

 

[사파리 입구로 이동하는 도중에 나이로비 국립공원 홈페이지에서 보았던 Safari Walk 를 지나쳤는데, Safari Walk 는 나무 데크가 설치된 지정된 경로를 따라 걸으며, 동물들을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었다. 시간도 2시간 정도라고 안내가 되어 있어서, 처음에는 이 Safari Walk 를 이용해 볼까 생각했었는데, Bernard 의 설명을 듣고 나서는 선택하지 않기를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Safari Walk 에 있는 동물들을 공원 측에서 모두 Safari 내로 이동시켰다고 알려주었기 때문이었다.]

01234
[사파리 입구에서 그룹 투어를 기다리는 사파리 전용 차량과 입장권 결제를 위해 카드 단말기를 들고 나오는 공원 직원. 내가 결제한 카카오 뱅크 체크카드를 보더니, '오 마이 고쉬~'를 연발하며 이렇게 귀엽게 생긴 카드 디자인은 처음 본다며, 내게 어느 나라에서 왔냐고 물었다. 아프리카 여성들의 시선도 단숨에 붙잡아버린 카카오뱅크 체크키드가 의문의 1승을 거두는 순간이었다.] 

 

사파리 입장 티켓을 끊기 위해 사파리 입구에 도착한 나의 눈에 띈 것은, 또다시 'M-PESA' 였다.

 

나와 같은 개인 외국인 관광객은 괜찮지만, Bernard 같은 케냐인 그리고 그룹 투어를 가는 외국인 관광객들을 인솔하는 케냐 여행사는 반드시 'M-PESA' 로만 입장료의 결제가 가능했다.

 

Bernard 의 차 안에서 입장료를 카드로 지불하려는데 카드 단말기를 들고 결제를 하던 공원 직원이 숨도 쉬지 않고 내게 잇달아 질문을 해댔다.

 

"카드 디자인이 너~무 귀여워요. 이렇게 귀엽게 생긴 카드는 처음 봐요. 어디에서 오셨어요?. 카드 디자인에 있는 캐릭터는 뭐예요?"

 

"아. 네. 라이온이라고 해요"

 

"오우, 라이온! 여기 들어가면 볼 수 있을지도 몰라요. 진짜 라이온을. 행운을 빌어요!" 

  

[이제 출발이다. 출장을 떠나오기 전, 마음 한 구석에서 상상해 보았던 세렝게티의 초원은 아니지만, 그래도 사파리는 사파리다. 친구가 출장 중에 혹시 사파리 같은 곳을 방문 할 시간이 된다면 부탁한다고 했었던 미션 수행도 할 수 있게 되어 다행이었다]  

 

[새벽 5시에 일어나 친구에게 사파리 투어 소식을 알렸었다]

 

나이로비 국립공원에서 사자를 만난다면 그건 큰 행운'이라는 어느 여행자의 리뷰를 어젯밤 구글링에서 본 기억이 났다.

 

그런 행운이 있기를 기대하며 사파리 속으로 들어갔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